본문 바로가기
The Movies

미녀는 괴로워 : 완벽한 변신에 성공한 그녀

by yeonje 2023. 5. 11.
반응형

 


1. 쉐도우 가수 한나

뚱뚱하고 못생긴 외모를 갖고 있지만, 아름다운 목소리를 갖고 있으며 노래를 잘 하는 '한나' 는 가수의 꿈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의 외모로 인해 진짜 가수로서 활동은 못하고, 뛰어난 외모와 춤실력을 갖고 있지만 노래를 못 하는 '아미' 의 쉐도우 가수로서 활동을 하고 있었습니다.

비록 그녀는 대중 앞에 자신의 모습을 보이진 못하지만, 나름대로 자신의 직업에 만족하고 있었는데 그 이유는 바로 프로듀서 '한상준' 때문 이었습니다. '아미' 보다 자신을 더 인정해주고 친절하게 대해주는 그를 '한나' 는 짝사랑 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녀는 자신의 절친 '정민' 과 함께 저녁을 먹으며 고민 상담을 했는데, 친구 '정민' 은 뚱뚱하고 못생긴 여자를 좋아하는 완벽한 남자는 없다며 만류하지만, '한나' 는 '상준' 도 자신에게 호감이 있는 것 같다며 이야기를 합니다.

그렇게 '상준' 의 생일파티를 앞둔 날 '한나' 의 집으로 드레스 한 벌이 그 옷을 입고 생일파티에 와달라는 '상준' 의 메모와 함께 도착합니다. '한나' 는 '상준' 도 자신에게 마음이 있다고 확신하며 뚱뚱한 몸이 다 드러나 부끄러웠지만 그 드레스를 입고 생일 파티에 참석합니다.

하지만, 사실 그 드레스는 평소 '한나' 의 노래실력으로 인해 열등감을 갖고 있던 '아미' 의 수작이었고, 같은 옷을 입은 '아미' 가 등장해 부끄러운 마음과 실망감에 그녀는 자리를 피해 화장실로 갔습니다. 그러나 그 곳에서 더욱 충격적인 이야기를 듣게 되는데, 자신에게 호감이 있는 줄 알았던 '상준' 이 사실은 그녀를 이용하기 위해 억지로 잘 해 주는 것이라고 말하는 것 이었습니다.

그 일로 '한나' 는 새로운 인생을 살아보기로 다짐합니다.
자신이 아르바이트로 일하는 전화상담에서 자신의 와이프 이야기를 하던 성형외과 원장이 운영하는 병원을 찾아가 반 협박을 통해 전신 성형을 하는 기회를 얻어냅니다.

결국 '한나' 는 전신 성형수술과 강도 높은 운동을 통해 완전히 새로운 사람으로 탄생합니다. 누가 봐도 아름다운 사람이 되어, 자신감을 갖고 옷도 새로 사입으며 미인이 된 삶을 즐기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옷을 사기 위해 찾은 백화점에서 사인행사 중인 '상준' 을 다시 만나고, 지하주차장과 자동차 매장에서도 마주치며 그녀는 이전에 갖고 있던 가수로서의 꿈과 '상준' 에 대한 미련을 다시 떠올립니다. 그러곤 자신을 보고 아름답다고 이야기 하는 중고차 딜러의 상술에 빠져 중고차까지 구매했다가 사고를 내고 마는데, 자신이 사고를 낸 택시기사와 경찰 모두 '한나' 에게 반해 괜찮다며 그녀를 파출소에서 신원 확인만 하고 가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결국 '한나' 는 자신의 신원 확인을 위해 '정민' 에게 연락을 하는데, 처음엔 자신을 못 알아보던 '정민' 은 우정타투를 확인하고 변한 그녀의 모습에 놀라움을 금치 못합니다.

이후 '한나' 는 '상준' 의 소속사 신인가수 오디션에 참가하기로 결정합니다. 그 곳에서 그녀는 예쁜 외모와 훌륭한 노래실력으로 모두를 놀라게 하는데, 다행히 아무도 그녀가 예전의 '한나' 라는 사실은 눈치채지 못합니다.

그녀는 '제니' 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가수 데뷔하기로 결정했는데, 자연미인이라는 슬로건으로 데뷔 이전부터 CF 를 찍으며 많은 인기를 얻게 됩니다. 한편 '한나' 가 사라져버려 더이상 가수로서 활동을 하지 못하게 된 '아미' 는 '한나' 의 아버지가 입원해있는 요양원에도 찾아가는 등 '한나' 를 찾아내기 위해 노력합니다.

하지만 '한나' 는 새로운 인생을 살기 위해서 이전의 자신은 버리기로 결정했기 때문에 '아미' 는 '한나' 를 찾아내는 데 애를 먹습니다. 이후 '한나' 는 '제니' 로서 가수 데뷔를 준비하며 즐거운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나' 의 절친이었던 '정민' 은 달라진 외모로 나날이 인기를 얻어가는 친구에게 시샘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거기에 더해 데뷔를 앞둔 '한나' 에게 "넌 가짜" 라는 루머 또한 나돌기 시작합니다. 이런 복잡한 상황속에 맞이한 '제니' 의 데뷔 무대 날, 만나던 남자에게 비싼 물품을 사고 버림받은 '정민' 이 수면제를 먹고 자살기도를 합니다. 하지만 이미 질투로 인해 멀어져 버린 친구를 뒤로한 채 다시 데뷔 무대 장소로 향합니다.

급하게 준비할 수 밖에 없었던 데뷔 무대지만, 그녀는 자신의 노래실력으로 성공적으로 공연을 마칩니다. 이후 가수 '제니' 는 점점 더 인기를 얻고 개인 콘서트를 준비할 정도로 인기 가수가 되었지만, 자신을 시샘하는 '아미' 로 인해 정체를 들킬 위험이 점점 높아져만 갑니다.

비록 자신의 외모로 인해 전신 성형을 한 '한나' 지만 본인이 갖고 있던 노래 실력을 통해 자신의 꿈과 사랑을 얻기 위해 노력해 온 그녀는 그로 인해 자신 주변의 소중한 것을 잃게 되는 것 같아 정체성의 혼란도 겪게 됩니다. 그녀는 과연 자신의 꿈과 사랑, 그리고 주변의 소중한 사람들을 모두 얻을 수 있을 지 인간 '강한나' 와 가수 '제니' 의 가수 생활 이야기가 진행됩니다.

2. 외모 보다는 마음?

영화 '미녀는 괴로워' 는 당시 성형수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팽배한 시기임에도 성형수술을 다룬 영화로 크게 성공해 사람들의 인식까지 바꿔 놓을 정도의 영향력을 미쳤습니다. 성형수술은 나쁜 것이고 자연미인을 좋아하는 '상준' 을 빌어서 당시의 사회 분의기를 묘사했고, '한나' 는 성형수술을 했다는 사실로 인해 비난을 받습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그 사람의 본질, 그리고 마음이라는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아무리 그 능력이 뛰어나더라도 외모가 부족해서 자신의 꿈을 펼치지 못한 '한나' 의 이야기는 성형수술이 나쁘지만은 아닌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물론 외모지상주의가 좋은 것은 아니지만, 자신의 꿈을 위해 또는 사랑을 위해 더 매력적인 사람이 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이제는 누구도 성형수술을 이상하게 여기지 않게 되었고, 그 계기 중 하나가 되었던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